ISO위원에게 듣는 블록체인 기술 표준화 동향 Q&A

블록체인의 글로벌 표준을 정하는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이신

마크애니 김현규 과장님께 블록체인의 표준화 현황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Q. ISO는 무엇이고, 전문위원은 어떤 업무를 하게 되나요?

ISO(국제표준화기구)는 국제표준을 제정하는 여러 기구들 중 하나이고, 여기서 만든 국제표준들 중 일부는 국내에서도 표준으로 대우받고 있습니다.

ISO ISO/TC 307 전문 위원회 페이지
ISO ISO/TC 307 전문 위원회 페이지 갈무리

그러나 블록체인 분야의 표준화는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기술은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저마다 자기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나오고 있고, 기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많아 통일된 규격을 제안하는 건 리스크가 매우 크기 때문이죠

 

그래서 현재 ISO의 블록체인 표준화 위원회에서는 주로 블록체인에 대한 용어와 개념을 통일하는 작업을,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규격들을 만드는 방향으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활동 중인 스마트 계약 분과위원회에서는 블록체인의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뿐만 아니라 스마트 계약에 법적으로 효력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고 있어요

Q. 아 그렇군요 🙂!
회의를 참석하시다보면 블록체인 기술이 어디까지 왔구나, 하는 것을 더 잘 아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솔직히 정말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개념에서도 해석이 차이가 나요. 그러다 보니 서로 다른 표준문서에서 용어나 정의가 다른 거죠. 이게 정말 기술적인 거라서 성능, 효과가 명확하면 정리가 쉬운데, 블록체인은 그렇지 않으니까 저마다의 해석이 달라서 힘들죠.

Q. 우리나라의 블록체인 기술이나 논의 수준은 전 세계와 비교했을 때 어디까지 와있다고 생각하세요?
블록체인-이해관계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 블록체인 업계

현재 전세계에서 약 100여명의 사람들이 모여 논의를 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각 국 기술 수준이 명시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아요. 국내에서 참여하시는 분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계시는 편이에요.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에서 책임자를 맡고 계신 분들도 있고, ITU에서 진행하는 블록체인 표준화에서 의장을 맡고 계시는 분도 계세요.

Q. ISO와 ITU, 따로 표준화 작업을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ISO와 ITU가 따로 표준안을 만들어 놓으면 경우에 따라 자기에게 맞는 표준을 선택해서 쓰게 되는 거죠. ISO와 ITU가 합작으로 만들어 놓은 표준안도 많이 있어요. 그 밖에도 IEC 등 다양한 국제 표준화 기구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설 업체에서는 국제표준화를 따르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표준기구에서 국제 표준을 쓰지 않는다고 뭐라고 하지는 않아요. 그걸로 인해서 호환성이 떨어지는 건 직접 감당을 해야 하는 거죠. 새롭게 생겨나는 기술과 기업이 많은 블록체인 업계다 보니까 저마다 자기 독자기술을 사실상의 세계 표준으로 밀고 싶은 곳이 한계가 보이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ISO 표준화 작업도 블록체인 기술들이 뭐가 있고, 이렇게 쓸 수 있다면서 가능성을 제시하는 형태로 방향을 잡고있고요.

Q. 표준화가 반드시 공식화되지는 않는다는 말씀이시군요. 그럼 표준화 과정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전세계 사람들이 모여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합의된 해석방법을 고민한다는 측면에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기술을 이해하는 부분에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고, 기술개발에 바탕이 되기도 하고요.

지금은 특정 기술, 특정 개발자에 의지를 해서 기술을 해석하고 개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ISO에서 정의를 해놓으면 기술개발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바탕이 되겠죠. 그게 얼마나 유효할지는 시장의 방향을 봐야 하겠죠.

김현규 과장님의 또 다른 표준화 동향 인터뷰 보기 👇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블록체인 관련 표준을 정비한다. 현재 용어부터 시작해 보안, 스마트계약 등 기술적인 부분까지 블록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규격을 만드는 논의를 진행하고….

 

관련기사 더보기

지식 블로그 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