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침해, 확실하게 대응하는 방법

저작권 침해

 

더글로리, 오징어게임, 로어 올림푸스 등 영화, 드라마, 웹툰 심지어 문학 소설까지 K콘텐츠는 전 세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어요. 2022년 이루어진 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콘텐츠 시장 규모는 146.9조 원으로 전년 대비 (2021년) 7.4% 나 증가한 수치를 보이며 인기를 증명했죠.

 

이렇게 K-콘텐츠 시장이 확대되면서 글로벌적 관심이 쏠리자 이를 악용해 국내 콘텐츠를 불법 유통하는 사이트가 우후죽순 생겨나 K-콘텐츠는 저작권 침해에 몸살을 앓고 있어요.

 

저작권 침해는 지금도 계속된다

저작권 침해 당한 K-콘텐

 

저작권 침해 사례
©마크애니
👿 알라딘 전자책(ebook) 100만 권 유출

국내 3대 온라인 서점 중 하나인 알라딘에서 전자책(ebook) 100만 권이 대량 유출됐어요.

텔레그램에 A.Exploit이라는 사용자가 ‘알라딘 100만 권 유출 중 샘플입니다’라며 10여 권의 전자책 샘플을 공개했어요.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조사에 따르면 샘플 내에 존재하는 전자책 대부분이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저작권을 보호하는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였죠.

 

(출처=알라딘)

 

알라딘은 유출 사실을 인지한 즉시 “알라딘뿐 아니라 출판사, 저자들의 피해가 극심할 것으로 추정되어 신속한 조치를 요청한다”라는 말과 함께 콘텐츠 유출 신고를 진행했는데요. 이미 온라인상에 전자책 5,000여 권이 불법 유통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알라딘은 더 이상의 저작권 침해와 불법 배포를 막기 위해 “무단 배포된 불법 ebook을 신고할 경우 포상금을 지급하고 ebook의 불법 배포와 다운로드를 모니터링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고요.

👿 OTT 저작권 침해, 누누티비
검색하면 여전히 상단에 등장하는 누누티비 사이트 (출처=구글)

 

올해 3월 8일 방송사, 영화 제작·배급사, OTT 플랫폼 콘텐츠 기업 등으로 구성된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가 불법 영상 유통 사이트 누누티비를 형사고소했어요. 협의체는 고소장을 제출하며 “영상 저작권자들은 더 이상 저작권 침해를 방관하지 않고,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저작권자와 합법 이용자들을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죠.

 

누누티비는 2021년부터 OTT 작품과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영화 등 국내외 유료 영상 콘텐츠를 불법으로 스트리밍 했는데요. 누적 이용자가 8348만 명이나 됐죠. 이들은 무료로 스트리밍 하는 영상에 불법 도박 광고까지 삽입했는데요. 저작권보호협의체에 따르면 누누티비는 불법 스트리밍과 도박 광고로 최소 333억 원의 수익을 벌어들였다고 해요. 반면 국내 콘텐츠 업계는 누누티비로 인해 4조 9,000억 원의 피해를 봤고요.

 

사건 이후 정부와 국회, 협의체의 지속적인 조사가 이어지자 누누티비는 지난 4월 사이트를 폐쇄했어요.

폐쇄된 누누티비 사이트 (출처=구글)
폐쇄된 누누티비 사이트 (출처=구글)

하지만 여전히 누누티비와 유사한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들은 접속이 가능한 상태에요. 그래서 국가 차원에서 K-콘텐츠 불법 유통 근절 범부처 협의체를 발족했죠. 협의체는 오는 6월 저작권 침해 사범 수사, 단속, 불법복제 사이트 접속 차단, 해외 저작권 침해 대응 및 콘텐츠 이용자 인식 개선에 대한 종합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 K 웹툰의 검은 그림자, 불법 웹툰 사이트

최근 네이버 웹툰의 오리지널 웹툰인 ‘로어 올림푸스(Lore Olympus)’가 미국 ‘윌 아이스너 어워드’의 베스트 웹 코믹 부문을 수상하면서 K-웹툰의 위상을 보여줬어요. 현재 미국에서 월 1,500만 명 이상이 네이버 웹툰을 이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국내 웹툰이 큰 인기를 얻자 이를 이용해 부당 이익을 챙기는 불법 웹툰 사이트가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어요.

 

2018년 5월, 불법 웹툰 유통 사이트 ‘밤이 토끼’의 운영자가 적발돼 징역 선고를 받았어요. 이후 국내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사이버 수사대와 인터폴과 공조해 웹툰 저작권 침해 불법 사이트를 집중 단속하며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했죠.

 

하지만 밤토끼 사건을 계기로 불법 웹툰 사이트가 더 많이 생겨나면서 웹툰 저작권을 훼손하고, 웹툰 이미지 내 불법 도박, 성매매 사이트 광고를 삽입해 불법 사이트로 유도하고 있죠. 심지어 정식으로 연재되는 작품 이름을 검색하면 불법 웹툰 유통 사이트 링크가 제시되기도 하고요.

 

이러한 웹툰 불법 유통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해피투게더’라는 캠페인을 통해 불법 웹툰 사이트 이용을 근절하고 저작권 보호를 위한 활동을 진행하겠다고 했죠.

 

 

 

확실한 저작권 보호 방법,
Content TRACKER

 

계속해서 발생하는 저작권 침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와 유통사, 엔터테인먼트사는 마크애니 콘텐츠 트래커(Content TRACKER)를 도입했어요. 눈에 보이지 않는 저작권, 콘텐츠 사용자 정보를 영상, 이미지, 음원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삽입해 불법 유포자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죠.

 

콘텐츠 트래커에는 마크애니가 자체 개발한 포렌식 워터마킹 기술이 접목됐어요.

포렌식 워터마크는 쉽게 말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워터마크에요. 저작권자, 사용자 등의 정보를 눈에 보이지 않도록 만들어 콘텐츠를 시청할 때 불편함 없이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어요. 콘텐츠 사이즈를 변환하거나 파일 크기를 압축하고 SNS에 업로드하더라도 저작권, 사용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죠.

 

콘텐츠가 유출됐을 때는 포렌식 워터마크 속에 담겨있는 콘텐츠 사용자 정보를 이용해 유포자를 추적할 수 있고요. 마크애니 포렌식 워터마크는 이미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에서 국내 유일하게 인증을 통과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답니다!

 

©마크애니

 

대한민국은 이제 콘텐츠 강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요.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콘텐츠산업조사’를 보면 2021년 국내 콘텐츠 수출액은 124억 5000달러(약 14조 3천억 원)으로 가전(86억 7천만 달러), 전기차(69억 9천만 달러) 수출액을 훌쩍 뛰어넘었죠.

향후 5년간 국내 콘텐츠 시장에 청신호가 켜져 있을 전망인 만큼 K-콘텐츠를 노린 해킹 공격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죠.

 

우리 기업에서 창작하고 유통하는 콘텐츠의 저작권을 안전하게 보고하고 불법 유출 피해를 예방하고 싶으시다면 마크애니 콘텐츠 트래커를 도입해 보시길 바라요!

 

 

 

참고자료

인기 K-웹툰의 어두운 뒷면… ‘웹툰 불법 유통사이트’ 판친다, 시빅뉴스, 22-09-26

‘불법’ 누누티비 ‘333억 떼돈’ 벌 때 국내 OTT는 ‘적자’ 눈덩이, 서울경제, 23-04-14

OTT 업계, 불법 유통 사이트 대응 시작…제2 누누티비 막는다, 뉴스핌, 23-03-27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 발족…누누티비 형사고소, 뉴시스, 23-03-08

제2 누누티비를 넘본다고? 불법콘텐츠 업체 우후죽순, 미디어오늘, 23-05-09

콘진원, 2022년 콘텐츠산업 매출 규모 146.9조 원…내년 전망도 ‘맑음’, 아이티데일리, 22-12-07

“알라딘 전자책 100만권 해킹” 35억 상당 비트코인 요구, 동아일보, 23-05-23

[단독] 알라딘, “현재까지 5,000여개 전자책 파일 불법유통 확인”, 보안뉴스, 23-05-25

저작권 침해로 얼룩진 K-콘텐츠…표절논란·불법시청 ‘몸살’, 에너지경제, 23-04-13

문체부, 인터폴과 저작권 침해 불법 사이트 단속 나설 것, 디스이즈게임, 21-05-31

K웹툰 산업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22-08-05

미국 찍고 세계로 가는 ‘웹툰판 넷플릭스’… 네카오의 꿈이 영근다, 한국일보, 23-01-09

K-콘텐츠 불법유통 막아라…정부·국회도 예의주시, 투데이신문, 23-03-28

 

 

관련기사 더보기

Interview 마크애니 워터마크, 할리우드에서 인정받다!
지식 블로그 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