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마크애니 워터마크, 할리우드에서 인정받다!

마크애니 포렌식 워터마킹이

아시아 유일! 국내 최초 할리우드 기술 인증을 전부 통과했습니다! 🎉

이번 인터뷰에서는 할리우드 워터마킹 인증 테스트에 참여한 워터마크팀 이태윤님을 만나보아요!

👩‍🚀 할리우드 워터마킹 기술 인증을 모두 통과하셨다는 소식 들었어요!
     정말 축하해요 🎉  그런데 워터마킹 기술이 뭔가요?

 

이태윤: 사진이나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파일 같은 곳에 특정 아이디나 정보를 눈에 보이지 않게 심어두고, 어떤 사람이 파일을 유출했을 때 추적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동영상 워터마킹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요즘 많이들 쓰시는 카카오 페이지, 푹(POOQ) 등 VOD업체나 영화 배급사 등에서 서비스 하는 영화(영상)를 누군가가 불법 복제하거나 촬영(캠코딩)해서 외부로 불법 유포했다고 가정 하죠. 이 때 영상에 워터마킹이 삽입되어 있으면 누가 이 영화를 유포했는지 색출해 낼 수 있어요!  한마디로 유출 데이터를 추적해서 불법 유포한 사람을 찾아낼 수 있는 기술이죠.

포렌식 워터마킹
(좌) 원본영상 (우)포렌식 워터마크 삽입영상 / 클릭시 유튜브로 이동해요 🎬
👩‍🚀 할리우드라고 하면 굉장히 유명하잖아요.
     할리우드 (기술)인증에 도전한 이유가 있나요?

이태윤: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 배급사 6개 파워가 어마어마해요. 월트 디즈니, 20세기 폭스, 콜럼비아, 워너브라더스, 파라마운트, 유니버셜 이름만 들어도 대중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대단하잖아요. 그런데 영화 유출 문제가 잦아지다보니, 유포자 추적이나 유출 방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나봐요. 강경한 대책을 세우기 시작한거죠.

국내 VOD업체나 배급사에 워터마킹을 넣지 않으면 영화를 배급해주지 않겠다고 했어요. 근데, 워터마크를 삽입해서 영화 몰입을 방해하거나 영상미를 해치면 안되잖아요. 그래서 영화 배급사들이 연합을 맺어서 자체 기준을 만들고 테스트를 통과한 워터마킹 기술만 인정해주겠다고 해버린거죠. 이걸 전부 통과하면 할리우드 인증을 통과했다고 해요.

유튜브, 넷플릭스 등장으로 영상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양이 어마어마하게 폭발적으로 증가한 시대를 살고 있는데, 할리우드 인증을 통과하지 못하는 회사는 더 이상 워터마킹 사업을 지속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했어요. 그래서 도전하게 됐고요.

사실 마크애니 워터마크팀은 이미 대부분의 할리우드 배급사 인증을 통과한 상태였어요. 이번이 마지막 남은 곳이었습니다. 가장 통과가 어려운 곳이였어요.

실제로 인증 받지 않은 제품을 썼던 기업들은, 할리우드 배급사에서 워터마킹을 바꾸라고 압박 준 사례도 있었다고 하고요. 이 인증 절차는 필수 절차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 기술 인증을 준비하시면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들었나요?

이태윤: 인증 받을 때 골든 아이(Golden Eye)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어요. 보통 사람 눈은 눈도 아니라고 할 정도로, 시력이 매우 발달한 말그대로 황금 눈! 시각적인 영역에서 전문가들이에요. 워터마킹을 삽입한 영상 퀄리티를 이분들이 확인해요. 워터마킹을 삽입했을 때, 영상이 조금이라도 깨지면 안되는거죠.

이걸 위해 수 백, 수 천번 자체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정말 끈질기고 집요하게 했어요.

덕분에 화질테스트도 가뿐히 통과했고요.

마크애니 워터마크팀 이태윤 님
👩‍🚀 정말 고된 일이 었을 것 같아요. 밤샘야근의 노고가 느껴지네요 😥
     그럼 가장 보람찼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이태윤: 전체 배급사 인증을 통과했을 때가 제일 보람찼어요. 수많은 테스트 단계를 거치고 마지막 테스트를 통과했을 땐 정말 짜릿했어요. 비공식 루트로 들은 바에 의하면, 테스트에 참여한 워터마킹 업체 중 마크애니가 유일하게 모든 단계를 통과해서 배급사도 깜짝 놀랐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 정말 고생 많으셨네요. 가슴이 웅장해져요.
     그럼, 마지막으로 워터마킹 시장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이태윤: 마크애니 워터마킹 기술은 전세계에서도 견줄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영상에 들어가는 워터마킹은 독보적인 수준이에요. 성장 가능성도 무궁무진 하고요. 유튜브, 온라인 강의, 방송 VOD 등 영상이 쓰이는 곳도 많잖아요.

하지만 국내 시장에 현실적인 문제가 있어요. 일단 워터마킹 시장 규모가 너무 작고, 요구치에 비해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워터마킹 기술 자체로 높은 금액이 책정되는데 비해 국내에서는 그렇질 않아요. 유출 시 책임소재에 대한 문제도 있고요. 이 점만 개선되면 국내 시장에도 저작권 보호에 인식도 높아지고 시장도 활성화 될거라고 봐요.

마크애니 워터마크 제품이 해외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만큼, 당분간은 해외 시장에 좀 더 집중해 공략하는 것도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할리우드가 인정한 마크애니 포렌식 워터마킹 기술,

인터뷰를 보니 더 궁금해지시죠?

그럼 아래 영상으로 바로 확인해보세요 👀👇

관련기사 더보기

日 킨키대학, 마크애니 기업탐방 프로그램 진행
Healthcare Security Symposium 2023 마크애니 현장스케치
지식 블로그 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