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튜링, 블록체인의 아버지

앨런튜링

블록체인에 관한 글을 읽으면서 가끔씩 마주치는 ‘튜링 컴플리트(Turing complete)’라는 용어에 대해 이해와 재미를 돕기 위해 ‘앨런 튜링(Alan Turing)’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다.

앨런 튜링(ALAN TURING)
앨런 튜링 (Alan Mathison Turing)
앨런 튜링 (Alan Mathison Turing)

세계적으로 매년 연말이 되면 컴퓨터 분야의 엔지니어들은 올 해의 튜링상(Turing Award)가 누구에게 수여될 것인가를 궁금해하면서 기다린다.

 

앨런 튜링(Alan Turing)은 ‘컴퓨터 과학의 아버지’라고 불리고 있으며 수학과 암호학, 논리학에서 수퍼 천재적인(Ultra genius라고 불린다) 업적을 남겼다.

 

그의 선구적인 업적을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 매 연말에 튜링상이 수여된다.

 

앨런 튜링은 2차 대전 중 독일이 개발한 암호기계 ‘에니그마(Enigma)’를 해독하여 혁혁한 공을 세웠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고 1952년 영국 경찰에 의해 동성애혐의로 체포되어 호르몬 성전환제를 강제 주입 당했다. 당시에 동성애는 사회적인 범죄였기 때문이다.

 

그로부터 2년뒤, 청산가리가 든 사과를 깨물고 자살로 생을 마감한 앨런 튜링은 고작 42세였다.

이 때문에 애플(Apple)사의 벌레 먹은 사과 로고가 앨런 튜링의 사과를 의미하는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만, 실제로 관계성이 낮다는 쪽이 우세하다.

The Imitation Game
The Imitation Game (2014)

그의 극적인 인생과 죽음은 ‘The Imitation Game’(2014년)과 ‘Breaking the Code’ (1996년)라는 영화를 통해 일반에게 소개되었다.

앨런 튜링의 ‘튜링 컴플리트(TURING COMPLETE)’

앨런 튜링은 1936년 “계산가능 수와 결정문제에 대한 응용에 관하여 “On computable numbers, with an application to Entscheidungs problem (decision problem)”라는 논문에서 완전히 새로운 기계의 작동 원리를 제안했다. 이는 지금의 ‘컴퓨터’의 기본 원리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앨런 튜링 제안에 근거하여 컴퓨터의 발달에 혁혁한 공을 세운 폰노이만 기계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별도로 저장될 수 있는 현재의 컴퓨터가 개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새로운 기계는 ’튜링 머신(Turing Machine)’이라고 불린다.
0과 1의 조합의 입력 데이터로 구성된 무한히 긴 테이프가 있고, 테이프는 각 셀(cell)로 나누어져 있는 구조다.

 

테이프에 입력된 기호는 고치거나 지울 수 있으며 기계헤드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이거나 그 자리에 머물 수 있다.
상태정보를 갱신하거나 혹은 그 상태에 머물 수도 있다.

 

튜링 머신의 상태는 상태 기록기(state register)에 의해 저장되고 튜링 머신의 움직임은 입력된 전이함수(transition function)에 의해 결정된다.

그렇다면 ‘튜링 컴플리트(Turing Complete)’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컴퓨터 언어가 조건 분기 (if … then. ..else)와 같은 메모리 변화로 튜링 머신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면 튜링 컴플리트라고 부른다.

이더리움에서 주장하는 튜링 컴플리트에 의하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entity)과 사물들의 관계, 변이를 나타낼 수 있고 시뮬레이션 가능하다.

실제로 컴퓨터라는 기계는 현재의 대부분의 고급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하여 모든 상상 가능한 것들을 시뮬레이션(Simulation)할 수 있다.

튜링 컴플리트는 충분한 자원 하에 상상할 수 있는 어떤 작업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기기를 의미한다.

※ 글쓴이 마크애니 최종욱 대표는 IT 신기술 연구·개발에 끊임없는 열정을 쏟아 부은 1세대 벤처기업인이다. University of South Carolina에서 인공지능으로 박사 학위 취득, 상명대학교 컴퓨터 과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더보기

지식 블로그 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