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Power: 병렬처리 효과

다자서명(multi-signature)은 또 다른 중요한 성격을 갖고 있다. 여러 이해 당사자들이 함께 참여해서 거래 내역을 검토하고 합의해서 서명을 하는 구조이다 보니 병렬처리 효과를 갖게 되었다.

디지털 사회에서 블록체인이 엄청난 사회적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확신하는 이유이다. 더구나 24시간 쉬지않고 운영되는 디지털화된 사회에서 향후 블록체인은 거래를 엄청나게 빠르게 만들어 사회적인 효율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다음은 2020년 전자신문에 실린 내용이다.


세상의 많은 이해 당사자들이 모이고, 연결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다수의 참여자들이 거래를 확인하는 ‘신뢰 생성 과정’이 디지털 거래를 빠르게 하는 ‘디지털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즉, 다수의 참여자가 확인하고, 서명하는 블록체인의 ‘동시 서명’과정이 블록체인 세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들을 ‘병렬처리’함으로서 기존의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던 업무 프로세스를 더 빠르게 진행시키게 된 것이다. 게다가 디지털이기 때문에 24시간 비대면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전자신문

사례

관세청에서 지난해 구축한 직수출 전자상거래 시스템이 있다.

해외에서 한국산 A 화장품 구매 요청을 하고 결제를 하면, 한국 직구 상품 포털 사이트, 신용카드 결제 업체, 화장품 A기업이 구매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연결된다. 구매요청과 구매승인, 지불과정이 포털 노드, 신용카드 노드, 화장품 기업 A노드가 동시에 참여하는 네트워크에서 돌아간다.

결제가 끝난 주문은 화장품 기업 A와 물류창고 B, 택배회사 C, 통관기업 D, 관세청과 선박회사 E까지 디지털 네트워크로 동시에 처리된다.

이전과 같이 결제가 끝나면 다음 날 아침이 되어서야 화장품업체 A기업 담당자가 주문 내역과 재고 여부를 체크하고, 물류창고 B, 택배회사 C, 통관기업 D에 물품 택배 배송까지 순차적으로 내던 것들이 블록체인 상에서는 한꺼번에 이루어진다.

관세청 수출 통관 보고와 선박회사 E에 보내는 주문 역시 병렬로 동시에 처리된다.
이전에 7단계 순차적인 확인과 검토를 거치던 과정이 단 몇 개의 과정으로 줄어들게 된 것이다.

전자상거래 블록체인

다른 예를 들어 보자.

국내 전자제품의 베트남 수출의 경우, 원산지 증명서는 반드시 한국 관세청에서 발급 받아야 하고, 베트남 수입업자는 이 원산지 증명서를 첨부한 수입 신고서를 베트남 관세청에 제출해야 한다.

 

그 동안 국내에서는 원산지 증명서를 상공회의소를 통해 관세청에 신청하고 승인이 떨어지면, 상공회의소를 통해 수출업자에게 전달됐다. 팩스를 통해서든 아니면 종이 문서로 출력 배달된 원산지 증명서가 베트남 수출 업자에게 전달되어 베트남 관세청에 수입신고서와 함께 제출되는 순차적인 과정으로 처리되어 왔다.

 

담당자의 휴가, 병가, 부재 상황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통상 3일이상 걸리던 과정이다.

그러나 블록체인 시스템에서는 한국 관세청에서 승인하면 즉시 한국 수출업자, 베트남 수입업자, 베트남 관세청까지 동시에 전달된다.


베트남 수입업자가 별도로 한국 원산지 증명서를 출력해서 관세청에 들고 갈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다. 베트남 관세청에 이미 ‘신뢰성’이 확보된 한국 원산지 증명서가 도착해 있기 때문에 베트남 수입업자는 수입신고서만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디지털 생산성 향상

블록체인 기술은 그 동안 비대면 디지털 처리 과정을 신뢰할 수 없었던 모든 이해 당사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처리를 보증해주는 파격적인 혁신이다.

 

제출된 서류를 믿지 못하기 때문에 인력,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여 위조, 변조, 법령과 규정 적정성을 체크하던 중간 과정이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방식에 의해 효율화 된다.

 

자동으로 진행되고, 동시에 병렬 처리되기 때문이다.

 

디지털 시대 새로운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블록체인 이라는 강력한 도구가 민간 업무와 공공서비스에 도입되고 있다. 이미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에 많이 도입된 RPA기술이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과 결합되면 사람의 검토와 체크가 필요 없는 비대면 고속처리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 글쓴이 마크애니 최종욱 대표는 IT 신기술 연구·개발에 끊임없는 열정을 쏟아 부은 1세대 벤처기업인이다. University of South Carolina에서 인공지능으로 박사 학위 취득, 상명대학교 컴퓨터 과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더보기

지식 블로그 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