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OS 응용프로그램 개발하기 1편

앞으로 개방형OS 생태계가 정착되면
특정 OS만을 업무 시스템으로 사용하였던 환경에서 탈피하게 됩니다.

▶ 개방형OS 이전 편 보러가기 

공공기관이 2026년까지 운영체제를 전부 개방형OS로 변경하고 나면

민간 기업의 업무 시스템 또한 개방형 OS로의 전환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곧 다가올 개방형OS시대를 대비해 이를 분석하고, 개발을 진행해야 합니다.

사실 개방형OS 생태계 구축과 확산을 위해, 단일 기업 하나가 노력한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뜻이 맞는 기업과 개발자, 혹은 개발자를 꿈꾸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가야 해요.

문제는 개방OS에서 공개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위한 자료가 많지 않다는 거죠.

 

자료가 없으면 개방형OS를 독학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니까요.😥
그래서 마크애니가 그동안 차곡차곡 쌓아온 개발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Github에 올라와있는 마크애니 공개SW를 소개하고,
개방형OS에서 어떻게 공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지 설명해드릴게요!

 

[바쁜 현대인을 위한 친절한 3줄 정리]

1. 마크애니는 2016년부터 개방형OS기반 공개SW 개발 진행

2. 누구든 개발할 수 있도록 마크애니 공개SW를 GITHUB에 공유

3. 개방형OS에서 공개SW를 어떻게 개발하는지 가이드 전달

 

마크애니가 개발한 공개SW?

마크애니는 2016년부터 국가보안기술 연구소와 안전한 개방형OS를 지원하기 위한 문서보안 시스템 개발을 진행해 왔습니다. 2019년에는 TmaxOS와도 협업해 안전한 문서 유통을 위한 시스템도 개발했죠.

 

이 응용프로그램을 누구든 활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개발에 관련된 모든 코드를 Github에 공개합니다!
👉Github 바로가기

GITHUB 살펴보기 👀

Github에 접속해 볼까요?
여기에는 개방형 OS에서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 그리고, 커널 모듈을 이용한 정보 확인 및 교환 코드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각자 무슨 역할을 하는지 차근차근 말씀드릴게요.

마크애니 Github
마크애니 Github
응용프로그램코드와 라이브러리

응용 프로그램 코드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GUI 형태로 제공하는 코드입니다. 라이브러리개방형 OS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용한 다양한 정보 획득 및 활용하는 코드로 구성되어 있고요.


커널모듈

커널 모듈가상 파일 시스템을 이용하여 커널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커널에서 획득된 정보를 응용 프로그램으로 전달하기 위한 통신 소스 코드입니다.

 

공유하는 모든 소스 코드는 GPL 3.0 라이선스로 누구나 사용, 활용이 가능하며 GPL 3.0을 준수합니다. 수정이나 추가 기능이 필요할 경우 누구나  수정이나 배포, 사용할 수 있어요😊

공개된 소스를 살짝 보여드릴게요.

Github-소스-주석
Github에 공개된 소스 주석

현재 Github에 공개된 SW는 단순히 정보 제공 차원에서만 공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공개SW를 더 많은 개방형OS 개발자들과 함께 고민하고 발전시켜 최종적으로 개방형 OS에 기본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개된 소스에 대해 많은 개방형 OS 개발자들의 기여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함께만든 결과물이 개방형OS에서 사용된다면 정말 큰 보람을 느낄 수 있겠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개방형OS에서 돌아가는 응용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하는지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아 참, 관련 문의는 댓글이나 메일(markany-linux@markany.com) 로 언제든 보내주세요!

기다리고 있을게요🙂

 

곧 다시 만나요!

관련기사 더보기

개인정보 유출 사례, 미리 알고 똑똑하게 대비하자!
2단계 인증 해제하면 절대 안되는 두 가지 이유
지식 블로그 리스트 보기